top of page

리볼빙 주의사항 그리고 장단점에 대해서


안녕하세요 오늘은 리볼빙 주의사항과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예상치 못 하게 카드값을 많이 사용하게 되면 결제금액 중 일부를 다음 달로 이월시키는 리볼빙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등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리볼빙 주의사항
리볼빙 주의사항

리볼빙이란 ?

우선 리볼빙이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카드는 일종의 대출로도 볼 수 있어서 전달에 사용한 카드값에 대한 금액을 익일 약정한 날짜에 갚아야 하는데요. 일정 비율에 해당하는 금액을 상환하고, 남은 금액은 다음 달에 상환하는 것으로 미룰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를 통해 신용카드 결재금액을 갚지 못 해서 생기는 연체나 미납을 줄일 수 있죠.


앞서 말한 일정 비율은 본인이 직접 선택할 수가 있는데요. 만일 내가 이번 달에 30% 만큼의 금액만 갚겠다고 한다면 나머지 70%에 해당하는 금액은 다음달에 상환하는 것으로 미루어집니다. 이는 영어로 계속 회전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리볼빙 주의사항
리볼빙 주의사항

리볼빙 계산방식

하지만 카드사 역시 무상으로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것은 아닌데요.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하게 된다면 감당해야 하는 수수료가 생겨납니다. 통상적으로는 연 15%에 달하는 금리를 내야 하는데요. 이는 웬만한 사금융권의 캐피탈 혹은 저축은행 대출 수준의 금링인지라 상당히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리볼빙을 이용한다면 계산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일 이번달 청구된 카드값이 200만원이고 결제할 비율이 40%라면 80만원을 먼저 낸 뒤에 남은 120만원은 다음달에 상환하는 것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여기서 금리가 20%라고 가정한다면 내야 하는 수수료의 값은 120만원 x 20% / 12개월 = 20,000원입니다.


여기서 만약 다음 달 카드값이 또 200만원이 청구되었다면 카드값은 322만원이 되며 여기서의 20%를 결제한 후 남은 금액은 또 다시 다음달로 미루어지는 것이죠. 이렇게 리볼빙은 별도의 해지신청을 하지 않는다면 끊임없이 이월, 또 이월이 이루어집니다.


리볼빙 주의사항

대출을 받거나 대출금이 밀리거나 미납된다면 신용등급이 바로 하락되게 됩니다. 이는 금융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인데요. 리볼빙을 이용한다고 해서 신용등급이 바로 떨어지지는 않지만 이 역시 연체를 잠시 막아주는 수단에 불과할 뿐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에는 신용등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우리가 각종 공과금이나 핸드폰요금 등을 성실하게 납부해야 하는 것도 이와 같은 이유인데요. 실제로 그래서 신용평가 회사에 꾸준히 납부한 요금내역서를 제출하면 신용점수가 올라가기도 합니다.


리볼빙 주의사항
리볼빙 주의사항

리볼빙 장단점

1 . 장점


가장 큰 장점은 연체가 이루어지지 않는 방패막이가 되어준다는 것인데요. 금융생활을 하면서연체기록은 가장 큰 약점으로 작용하며, 길게는 3년까지 그 기록이 보관되기 때문에 어떤 상황에서라도 연체가 생기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2 . 단점


아무래도 수수료가 너무 비싸다는 점인데요. 전달에 넘어온 금액에 대해서만 수수료가 붙는 게 아니라 넘어온 금액에 수수료가 발생하고 , 또 발생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웬만한 사금융권 대출상품 급의 금리와 비슷합니다.


또한 단기 카드대출 역시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이를 이용해 끊임없는 악순환에서 벗어나지 못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감당할 수 있을 만큼만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갚아나가는 건강한 소비습관을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총정리

자 이렇게 오늘은 리볼빙은 무엇인가 그리고 리볼빙 주의사항과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결제금액에 대한 부담이 있을 때 부담을 줄여준다는 장점이 있지만 금리가 높은 만큼 신중하게 이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리볼빙에 관련된 조금 더 자세한 설명과 다양한 경제소식이 궁금하신 분들은 사진을 눌러 대출브라더스 홈페이지로 이동해주세요. 감사합니다.


관련 게시글 둘러보기 ▼


27 views0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