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신용카드 사용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오늘은 신용카드 사용 주의사항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융생활을 하면서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이 바로 신용인데요, 은행에서 돈을 빌리고자 할 때에도 그리고 카드를 발급받을 때에도 이 신용을 기반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늘 정리하는 신용관리법과 신용카드 이용 시 주의사항에 대해 잘 읽어봐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신용카드 사용 주의사항
신용카드 사용 주의사항

신용카드 발급기준

신용카드는 기본적으로 만 18세 이상의 성인이여야 발급이 가능합니다. 또한 월 소득이 50만원 이상이여야 하는데요. 어찌 보면 신용을 담보로 미리 돈을 당겨쓰는 것이기 때문에 소득이 없다면 발급 자체가 불가한데요. 신용평가회사에서 산출한 신용등급이 기본적으로 6등급 이상이여야 합니다.


하지만 이 기준은 금융감독원에서 발표한 기준일 뿐이며 실제 카드회사에서는 훨씬 엄격한 잣대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만일 신용등급이 우수하더라도 기대출이 많거나 연체기록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면 사용한 카드값에 대한 정상적인 상환이 어려운 상황이라 보고 발급이 거절되는 것이죠.


신용카드 사용 주의사항
신용카드 사용 주의사항

신용카드 사용 주의사항

발급받은 신용카드는 함부로 사용했다가는 신용등급에 아주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에 정말 조심해야 합니다,


1 . 납입일은 확실히 !


카드를 사용했으면 전월달 사용기간에 해당하는 사용내역을 합친 금액을 다음달 납입일에 상환해야 합니다. 이 납입일을 정확하게 지켜야 하는데요, 이 역시 대출과도 같기 때문에 연체가 이루어질 시에는 신용등급에 치명적인 영향이 갈 뿐만 아니라 이자도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만일 이 달 상환할 카드값에 대해 부담이 된다면 차라리 리볼빙을 하여 대금을 이월시키는 등의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2 . 카드대출은 선결제로 !


카드를 이용해서 대출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단기카드대출을 현금서비스, 그리고 장기카드대출을 카드론이라고 부르고 있는데요, 급한 상황에서는 어쩔 수 없이 이용할 수 밖에 없지만 카드사에서 이용하는 대출의 경우 2금융 대출에 해당하기 때문에 높은 금리를 감당해야 합니다. 따라서 가능한 한 빠른 시일 내에 갚는 것이 이자 부담도 줄이고 신용등급에 가는 피해도 최소화하는 방법입니다.


3 . 한도에 맞춰서 사용하기 !


가끔 신용카드를 발급받은지 얼마 되지 않은 경우에 다가올 카드값을 생각하지 못 하고 무작정 소비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나중에 후에 날아올 카드대금에 대한 부담을 피할 수 없는데요, 따라서 처음에는 본인이 본래 사용하던 생활비 만큼의 한도로 정해둔 뒤 익숙해지면 한도를 늘리거나 하는 식으로 사용하는 것도 한가지의 방법입니다,


신용카드 사용 주의사항
신용카드 사용 주의사항

신용등급은 어떻게 관리할까 ?

저번시간에도 말씀드렸던 주제와 같은데요, 신용등급을 올리는방법에 대해서 살짝 언급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 작은 돈이라도 연체는 금물 !


연체는 작은 돈이든, 큰 돈이든 정말 좋지 않습니다. 신용등급에 있어서 가장 좋지 않은 요소인데요. 한번 남은 기록은 금융거래 시 마다 영향을 끼치게 되니, 혹시 매 달 빠져나가는 결제대금의 날짜를 기억하기 힘들면 자동이체를 걸어두는 것 또한 하나의 방법입니다.


2 . 대출은 올바르게 !


사실 대출을 아예 받지 않고 살아갈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명하게 이용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가능한한 1금융권의 대출을 이용하며 만일 상황이 따라주지 않아 2금융권의 대출을 이용한다고 하더라도 목돈이 생기는 즉시 바로바로 갚아나가는 등 올바르게 이용해야 합니다,



총정리

이렇게 오늘은 신용카드 사용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발급 기준은 무엇인지 그리고 신용등급 관리방법도 살펴보았습니다. 중요한 것은 카드와 현금을 구분하지 않고 본인의 경제력에 맞추어 올바른 소비를 할 줄 알아야 한다는 점인데요. 위 대출브라더스 링크를 클릭하시면 신용카드에 관련한 정보는 물론이고 다양한 경제소식에 대한 정보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가지 상품별로 나뉜 카테고리를 통해 대출정보도 확인해볼 수 있으니 상담이 필요하신 분들은 사진을 눌러 이동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게시글 둘러보기 ▼



32 views0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