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신용등급 올리는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


안녕하세요 ~ 신용등급은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서 상당히 중요한데요. 등급이 낮다면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때 부결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신용카드를 만드는 데에 있어서 불편함이 생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단기간에 어떠한 한가지 요인으로 인해 급작스럽게 올릴 수 있는 신용등급이 아니기 때문에 평소에 하는 꾸준한 관리가 중요한데요. 그래서 오늘은 신용등급 올리는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바뀐 신용제도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등급 올리는법
신용등급 올리는법

신용등급이란 ?

우선 신용등급이란 무엇인지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개인의 대출상환 능력에 대해 지표로 나타낸 등급인데요. 금융회사는 돈을 빌려준 뒤, 이를 상환할 수 있는지를 가늠하기 위해 이를 보고 판단하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신용평가기관은 나이스와 올크레딧이 있는데요, 은행에서도 CB라고 불리는 외부신용등급을 참고할 때 이 두 기관의 점수를 참고합니다. 평가요소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이들을 모두 종합하여 판단한 뒤 1등급에서 10등급까지, 0점부터 1000점까지의 점수로 산출해내는데, 1등급과 1000점에 가까울 수록 양호한 상태임을 뜻하고 있습니다.


신용점수제

사실 신용등급제도는 2020년부터 점수제로 전환이 되었는데요. 과거에는 1등급부터 10등급까지로 나누던 등급을 조금 더 세분화 해서 평가되도록 바뀌었습니다. 예를 들어 699점과 761점이 있다고 한다면 점수는 많은 차이가 있지만 등급은 같은 아이러니한 상황을 해결하고자 도입되었죠.


또한 한 등급을 올리기 위해서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야 했던 이전과는 달리 점수제로 바뀐 후 세심한 채점이 가능해졌다고 합니다.


신용등급 올리는법
신용등급 올리는법

평가기준에 대해서

그렇다면 신용등급을 평가하는 기준은 무엇이 있을까요 ? 사실 신용평가기관에서는 이러이러한 기준은 점수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정확히 명시해두고 있지 않은데요. 이를 알고 특정 액션을 고의적으로 취할까 하는 우려 때문입니다. 하지만 어느정도의 평가기준에 대해서는 알 수 있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1 . 대출이용 시


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마냥 나쁘다고만 할 수는 없는데요. 만일 대출을 이용 하더라도 상환일에 맞춰 이자를 정상적으로 납입하고 있다면 이를 긍정적인 평가요소로 보고 좋은 점수를 부여하게 됩니다.


2 . 연체 시


연체는 10일이 지났을 때 그 정보가 등재되는데요. 만일 10일 이상 연체가 되어 정보공유가 이루어졌다고 하더라도 후에 연체금을 갚고 꾸준히 정상납입을 한다면 다시 점수를 돌릴 수 있습니다.


3 . 금융거래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등을 사용하는 이력도 평가요소에 해당이 됩니다. 신용카드의 한도 내에서 적절한 금액을 사용한 뒤 카드 납부일에 맞춰 알맞게 갚아나간다면 이 역시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신용등급 올리는법
신용등급 올리는법

신용등급 올리는법

자 그렇다면 이제 신용등급 올리는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단기간에 확 올릴 수는 없지만 아래의 항목들을 잘 지킨다면 건강한 금융생활을 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 연체금은 바로 갚기


연체는 신용등급에 있어서 가장 안 좋은 영향을 끼치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연체를 만들지 않는 것이 중요한데요. 만일 피치못할 사정으로 생겼다 하더라도 가장 오래된 미납금을 먼저 갚는 것이 순서입니다. 오래되고 큰 금액일 수록 안 좋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2 . 통신요금 납부실적 제출하기


통신요금을 밀리지 않고 정상적으로 납부한 실적을 신용평가기관에 제출하는 것 역시 신용등급을 올리는 것에 큰 도움이 되는데요. 따라서 평소에 작은 금액이더라도 밀리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3 . 현금서비스는 금물


급한 상황에 현금서비스를 받으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처음에 급한 상황에서 사용하는 한두번이야 괜찮을 수 있어도 자주 사용하는 현금서비스는 신용등급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따라서 정말 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총정리

이렇게 오늘은 신용등급 올리는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신용등급이란 무엇인지, 어떻게 평가를 하는지 점수제로 바뀐 내용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중요한 것은 실생활에서 꾸준히 이어나가야 한다는 점인데요. 혹시 더욱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사진을 눌러 대출브라더스 페이지로 이동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게시글 둘러보기 ▼



22 views0 comments
bottom of page